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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대받는 자녀의 특성과 부모역할

by 마티아스 2023.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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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대받는 자녀들은 이후의 전반적인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줍니다. 특히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은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행동 발달에 결정적입니다. 따라서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자녀는 장기간에 걸쳐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겪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책과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학대의 개념

 

아동학대란 일반적으로 신체적 폭력 부적절한 양육, 유기, 신체적 및 성적 착취 또는 그 이상에서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위협하는 행위라 정의할 수 있다. 아동복지법에 따르면 아동학대란 " 부모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의미한다. 물론 학대란 시대와 사회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부모, 보호자 또는 성인이 미성년자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성적발달을 저해하는 인위적인 행동을 뜻한다.

 

아동학대의 유형

 

아동학대의 유형으로는 방임, 신체적 학대, 성적 학대, 정서적 학대로 분류할 수 있다.

 

방임

방임은 부모나 보호자가 고의적이고 반복적으로 아동양육과 보호의 책임을 소홀히 함으로써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하며, 구체적으로는 물리적 방임, 의료적 방임, 교육적 방임, 정서적 방임, 유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무리적 방임 - 부모나 보호자가 아동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거나, 기타 위험하고 불결한 환경에 장시간 방치하는 행위로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유형이다.

 

의료적 방임 - 아동에게 필요한 의료적 처치를 소홀하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교육적 방임 - 아동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지 안 거 난 무단결석을 고의로 방치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정서적 방임 - 아동과 대화를 하지 않거난 적절한 정서적 지지르 하지 않는 것, 무관심, 불안, 위축, 산만, 분노 등의 정서를 조장해 정서발달을 위협하는 행위가 해당된다. 

 

유기 - 아동을 고의적으로 버리는 극단적인 방임의 형태다.

 

신체적 학대

아동의 신체에 손상을 주는 학대행이며, 특히 생후 12개월 이하의 영아에게 가해진 체벌은 어떠한 상황에서든 신체적 학대로 간주한다. 정당한 이유 없이 또는 이유가 있더라도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아동에게 신체적 폭력이나 벌을 가함으로써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신체적 손상 가능성이 있는 모든 행위가 신체적 학대에 포함된다.

 

정서적 학대

아동의 정신건강 및 발달에 해를 끼치는 학대행위로 정의된다.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훼손하고 정서에 손상을 주는 행위로써 아동에게 습관적으로 소리를 지르거나 무시한 행동, 폭언, 아동을 거부하는 행동, 부부간의 불화에 의한 정신적 손상 등 다양하다.

 

성적 학대

아동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성희롱 성폭행 등의 학대행위롸 아동에게 음행을 시키거나 음행을 매개한 행위라고 규정되어 있다. 성적학대는 성인이 성적 욕구 충족을 목적으로 아동에게 가하는 신체적 접촉, 강간, 성적행위, 성기 노출, 성적착취, 성적폭행, 성적 유희 등이 해당된다.

 

이와 같은 방임,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학대의 네 가지 아동학대 유형은 상호배타적인 것이 아니어서 아동학대가 일어날 때 어는 한 유형에 국한하여 발생하지 않고 중복적인 학대 유형이 더 많이 발생한다.

 

아동학대의 대책 및 부모교육

 

아동학대는 장기적인 후유증으 ㄹ낳을 수 있다. 따라서, 학대의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학대 아동을 위한 치료적 개입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문제의 근원을 해결하기 위해 학대 부모를 위한 교육과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여기서 아동학대의 대책 및 부모교육에 관해 살펴본다.

 

아동학대의 대책과 부모교육

 

아동학대가 발견되거나 신고되면 가정 위기의 징후 이므로 학대받은 아동을 위한 치료와 위기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국가와 지방 자치단체에서는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수시로 신고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01년부터 보건복지콜센터(http/://WWW.129.go.kr)의 무료전화 129번으로 신고 및 상담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대받은 아동의 발견, 보호, 치료, 아동학대 예방 및 방지를 위한 통보, 아동학대 행위자를 위한 상담 및 교육, 아동학대행위자로 신고된 자 및 그 가정에 대한 조사, 기타 학대받은 아동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으로 아동보호 전문기관을 전국적으로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아동복지법 제24조; 아동보호 전문기관의 설치).

우선 학대받은 아동에 대해서는 즉걱적인 의료적 조치 또는 학대 행위자로부터의 격리 조치가 수반되어야 한다. 피해 아동의 학대로 인한 후유증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문적인 보호 및 치료를 전담하는 ' 아동보호종합센터'가 중앙아동보호 전문기관에 설치되어 있다. 여기서는 피하아동이 발생하면 지방 및 지역의 아동보호 전문기관과 긴밀하게 연계하여 상담 및 치료 또는 일시보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만약 학대행위자가 부모인 경우 학대 피해아동은 부모에 대한 불신감과 적대감이 상당할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지니기 쉽다.

 

학대부모를 위한 교육

 

아동학대는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경우에는 학대부모, 그 가정의 부부 또는 부모 자녀의 심리사회적 상태 및 가족 역동석과 깊은 관련이 있다. 2008년 전국아동학대현황 보고서에서는 유기를 제외한 모든 학대유형에서 발견된 학대 행위자의 공통적인 원인 중 '양육태도 및 방법부족'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사회, 경제적 스트레스 및 고립과 중독 및 질환문제'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대행위자의 아동학대행위가 개인의 기질적인 특성에서 비롯되기보다는 자녀양육에 대한 정보부족, 미흡한 양육태도, 사회적 관계망의 고립 및 경제적 스트레스 등의 환경요인에서 기인함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아동학대의 상당 부분이 알코올중독, 빈곤 및 정신질환, 가정불화 등과 관련이 높으며, 한부모가정의 경우 전체 아동학대 사례의 약 4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자신의 만성적인 자신감 결여와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 및 상담의 필요성을 부각한다.

긍정적인 방법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의사소통 기술을 교육한다.

사회적 고립을 극복하고 사회와의 유대를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아동의 발달, 능력, 한계, 욕구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킨다

바람직한 자녀양육 방법과 체벌을 사용하지 않는 훈육방법에 대해 지도한다.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교육한다.

성장기에 부로로부터 받든 상처를 새로운 차원에서 이해함으로써 학대의 세대 간 전수를 단절시키기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가족 상호 간의 정서적 지지와 부부관계 개선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참고문헌

 

이선애, 김상림 외 저, 부모교육, 정민사 2015

박성연, 김상희 외 저, 부모교육(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교육과학사 2014

김정미, 이원영 저, 예비부모교육(대학생을 위한), 학지사 2011

연미희, 김진숙 저,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9

유은정, 김혜연 외 저, 부모교육, 양성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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