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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의 역할과 자질

by 마티아스 2023.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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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의 역할과 자질에는 어떠한 걸 요구하는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해외 선진기업들의 경우 CEO에 따라 주가가 반영되는 상황처럼, CEO브랜드는 기업의 시장가치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경영자의 개념

 

경영자란 경영활동의 주체로, 조직목표를 수립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며 조직의 모든 자원을 조직화하며 지위하고 통제하는 사람이다.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 경영자는 조직의 계획수립자, 담당자, 리더, 통제자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경영자는 조직을 이끌어가는 활동을 주 임무로 한다. 뛰어난 판단력이나 뛰어난 계산 능력과 같은 특별한 자질과 능력을 가진 사람을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정적 균형 경제가 역동적인 경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하고 이러한 혁신을 수행하는 역동적인 주체가 기업가라고 말한다. 특히 경영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 의사결정을 통하여 목표달성을 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경영자는 의사결정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경영자의 자질

 

기본적 자질

 

- 추진력 : 개인의 동기부여를 의미하고 과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려는 노력이라고 한다. 추진력에서 책임감, 주도력, 열정, 인내, 포부 등이 결합해야 한다. 즉, 경영자는 남들과 달리 열정과 더 많은 에너지로 사업을 진행하는데 계획, 경영, 조직, 지휘와 통제활동을 주도하며 수행해야 하는 능력을 말한다.

- 정신력 : 창조적이고 분석적 사고의 바탕으로 전제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정신적 능력으로 사업에 문제점을 파악해 내고 창조적인 사고로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므로 합리적인 일 처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인적자원 관리능력 : 대인관계. 배려와 감정이입된 사교성, 인간미, 정서적 안정을 포함한다. 이러한 능력은 고객뿐만 아니라 종업원 입장도 배려하고 이해함으로 사업경영에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 기술지식 : 고객이 찾는 제품 및 서비스에 관련된 전문적 기술 지식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된 기법은 재무분석기법, 설비가동기술, 제조기술, 판매할 수 있는 영업기술 등을 잘 이해해야 한다.

의사소통능력 : 공급자, 고객, 종업원 등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소통이 차단되면 경영자의 좋은 사업아이디어가 있더라도 그 뜻을 전달하지 못하므로 의사소통능력은 기본이며 필수적이다.

 

부수적 자질

 

- 개념적 능력 : 복잡한 일들은 핵심을 간결하게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포착하고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다.

- 혁신적 능력 : 기업의 지속 가능 및 발전할 수 있는 창의력과 혁신적인 사고와 경영기술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 의사결정 능력 : 경영자는 사업 성공에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것은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사업에 필요시 여러 방법을 비교하고 평가하여 가장 적절한 선택을 하는 것이 회사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길잡이가 되는 것이 의사결정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자의 역할

 

대인적 역할

- 기업의 대표로서의 역할, 조직외부의 많은 사람들과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역할

- 조직의 대표자로서의 역할, 조직의 리더역할, 조직외부와의 연락자 역할

 

의사결정 역할

- 기업가 역할, 문제해결자 역할, 자원의 배분자 역할, 협상자 역할

- 경영자는 수집한 정보를 가지고 필요한 의사결정을 해야 함

- 조직의 대표로서의 권한과 책임이 수반되는 의사결정

- 조직운영에 막대한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의 의사결정

 

정보의 역할

- 정보탐색자 역할, 정보전파자 역할, 정보대변자의 역할

- 조직운영 및 관리분야의 내부적 정보탐색과 외부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함

- 조직관리의 역할

- 중간 및 하위 경영층의 조직 관리 차원의 역할

- 동기부여 및 비전제시

- 리더십 발휘

 

오늘날 기업은 수많은 주주, 종업원, 고객 등 다양한 집단과 이해관계를 맺고 있을 뿐 아니라 이들 공동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업의 사회적 또는 공공적 성격에 비추어 볼 때, 이제 기업은 자본출자자의 이익증식만을 위한 경영이 아니라 기업에게 요청되고 있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입장에서의 경영이어야 한다.

 

따라서, 관리능력이 있는 관리자를 고용하여 그들에게 기업가가 전담해 왔던 경영직능의 일부를 위임하여 분담시키게 된다. 이들을 고용경영자라 한다. 이 고용경영자는 경영관리활동의 일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그러므로, 대규모화된 기업을 효율적으로 경영하기 위해서는 기업경영에 전문적인 지식과 경영을 할 수 있는 전문경영자를 필요로 하게 된다.

 

치열한 경쟁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의 이해자 집단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경영자가 바로 우리가 관심을 갖고 기대하는 현대기업의 주체인 전문경영자이다.

 

오늘의 전문경영자에게는 그 어느 때 보다도 사회적 책임의 성실한 수행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경영자는 현대 기업의 성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노력으로 최대한의 경영성과를 실현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어떠한 노력이 기업과 경제와 인류에 이바지할 수 있는가를 항상 생각하는 경영자가 되어야 한다.

 

즉, 건전한 경영이념과 경영철학을 가져야 한다. 또한 정보화의 발달로 기업과 국가의 경계가 무너지게 되어 하나의 경쟁체계 속에 속한 기업들은 시장의 흐름과 기술환경의 조그마한 변화에도 적응과 대처를 해야 하는 무한 경쟁 시대에 살고 있다. 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지역별, 업종별 사업다각화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부문별 전문 경영자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자질이란? 위에서 나열한 것처럼 많은 능력이 요구되겠지만 의사결정 능력과 추진력이 뛰어나다면 일에 대한 성과가 빠르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또한, 대 내외적으로 융합을 잘하는 표용력이 뛰어난 리더. 한마디로 덕을 갖춘 리더라면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존경을 받는 경영자가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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